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개인사업자 폐업신고 방법 및 절차

by Shaneee 2021. 9. 8.

 

개인사업자 폐업신고 방법 및 절차

 

경제 상황이 점점 어려워지면서 폐업을 고려하는 개인사업자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개인사업자 폐업 신고 방법은 오프라인, 온라인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폐업 신고하는 방법과 절차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개인사업자 폐업 신고

I. 오프라인 - 세무서 방문

개인 사업자 폐업 신고를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방법은 세무서를 직접 방문한다는 것입니다. 세무서 방문시 사업자등록증을 필수 지참해야 합니다. 세무서에 방문하여 사업자등록증과 폐업신고서를 작성하면 신고가 완료됩니다. 업종에 따라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세무서 방문 전에 문의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I. 온라인 - 국세청 홈택스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하면 개인사업자 폐업 신고를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방문하여 로그인 해주세요. 공동/금융인증서, 간편 인증, 아이디 로그인, 생체인증 중 원하는 방법으로 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업자 휴폐업신고

 

 

국세청홈택스 상단 메뉴에서 [신청/제출] - [신청업무] - [휴폐업신고] 클릭해주세요.

 

개인사업자 휴업(폐업)신고 화면입니다. 기본적인 인적사항은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하면 자동 기입됩니다. 하단 신청내용에서 폐업일자와, 폐업 사유를 선택하신 후 [신청하기]를 누르면 완료입니다.

 

 

폐업하는 사업자는 폐업일이 속하는 과세기간의 개시일부터 폐업일까지의 사업실적과 잔존 재화에 대해 폐업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25일까지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납부를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