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로그

습관 만들기 아주 작은 습관의 힘 atomic habits

by Shaneee 2020. 2. 6.

습관 만들기 아주 작은 습관의 힘 atomic habits

 

 

 

새해 연초 월초 등 새로운 시작을 할 때마다 계획을 세우는 편입니다. 주변에서도 제가 계획을 세우는 것을 좋아하는 것을 다들 알고 있는데요. 계획 세우기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거나 좋은 쪽으로 발전하기도 하지만 과한 계획과 목표 설정으로 지쳐서 중간에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2019년 한 해를 마무리하던 중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습관을 세우고 삶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인데요. 기존에 습관과 관련된 책은 많이 나와 있었지만 이 책이 그들과 달랐던 점은 아주 작은 행동으로 습관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었고 저도 그 방법을 통해 습관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 中 “변화는 다음의 간단한 두 단계로 이뤄진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한다. 작은 성공들로 스스로에게 증명한다.”

 

습관을 작게 만들어서 쉽게 달성하게 만들고 작은 성공들이 반복되어 내 정체성이 만들어진다는 부분은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고 좋았던 부분입니다. 어떠한 목표를 위해 습관을 만들다 보면 목표를 달성한 후 더 달성할 목표가 없어지면서 습관이 무너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작게 시작해보자는 생각으로 꾸준히 하다 보니 한 달 넘게 실천하는 중 입니다. 퇴근 후 운동, 출퇴근길 지하철에서 독서하기, 경제 뉴스 읽기, 잠자기 전 감사일기 쓰기 등 실패하기도 어려울 정도로 습관을 간단하게 만들었습니다. 예전처럼 계획 하나하나를 거창하게 만들었다면 벌써 포기했을 테지만 작고 쉽게 만드니 꾸준히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헬스장에서 러닝머신을 5분만 타고 오더라도 일단 헬스장에 가자 그리고 운동을 아주 조금만 하더라도 괜찮다.' '운동하는 사람'이라는 내 정체성에 한 발짝 다가선 것이다. 이런 생각으로 작은 습관을 만들었더니 하루도 빠지지 않고 운동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독서가

 

시작하기 어려운 일들은 습관으로 만들기는 더 힘듭니다. 지금은 경제공부, 블로그 등 시작하기가 쉽지 않았던 일들도 습관으로 만들었어요.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할 때 잘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시작하지 못했지만, 하루에 한 문단, 한 줄이라도 블로그에 올릴 글을 쓰는 것으로 습관을 작게 만들었습니다. 매일 조금씩 폰 메모장에 작성하니 시간이 조금 걸리긴 해도 첫 포스팅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메모장에 작성하는 중입니다. 하루에 1000자 이상의 긴 포스팅을 하기 힘드니 매일 조금씩 써서 하나의 포스팅을 완성하는 것인데요.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서 나오는 습관 만들기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하루에 한 줄이라도 글을 써서 습관을 만드는 것이죠.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서 소개하는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

분명하게 만들어라 /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 하기 쉽게 만들어라/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서 말하는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 중 ‘분명하게 만들어라’,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처음에는 달력에 스티커를 붙이는 방법을 해보았는데요. 스마일 스티커를 붙일 때마다 무언가를 이루는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점점 작은 습관들이 많아지면서 현재는 어플을 사용해서 체크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은 언제나 곁에 있기 때문에 체크하기 쉽고 눈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플 : Loop 습관제조기

 

 

현재 제가 체크하고 있는 습관인데요. 많아 보이지만 하나하나의 습관들은 아주 작게 만들어놨기 때문에 하루에 다 하는 것이 그다지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남편에게 아주 작은 습관에 대해 이야기 했더니 남편이 자기도 해보겠다며 책을 빌려 갔고 지금은 아주 작은 습관을 함께 실천하고 있습니다. 함께 하니 서로의 습관을 체크해주며 의지가 되었어요. 2020년 연말에는 작년 크리스마스 때 함께 만든 드림보드에 한층 더 다가설 수 있을 것 같아요.

 

 

2020년 드림보드

번외.

 

"지금 우리가 가는 방향이 맞는지 확인하고 차근차근 하다 보면 기회가 올 거야. 그리고 지금보다 더 성장하게 될 거야" 고민하는 내게 남편이 해준 이야기입니다. 걱정과 고민이 많은 편인 나에게 언제나 힘이 되어주는 남편. 고맙습니다 :)

댓글